한국에서의 아이폰의 열풍은 실로 놀랍습니다. 지난 1990년대 초반(SK텔레콤이 한국이동통신이었던 시절) 모토롤라 열풍 이후로 이렇게 외산 핸드폰이 국내에서 널리 사용된 예가 있을까 궁금할 정도로 아이폰, 혹은 애플에 대한 인지도는 급상승중이죠. 신문 경제, 해외면에서 스티브 잡스와 애플에 대한 기사는 이제 빌게이츠나 윈도우즈보다 자주 보게 되는 내용이 되어버렸습니다.


최근 IT관련 웹사이트와 아이폰에 관심이 많은 누리꾼들을 중심으로 아이폰4에 대한 여러가지 안좋은 이야기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특히 가장 먼저 출시가 되었던 미국에서는 손으로 아이폰을 쥐면 수신율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한 안일한 대처가 일파만파 퍼져, 급기야 애플은 30일내 전액 환불을 조건으로 내걸었습니다.(본래 미국에서 애플 제품은 개봉할 경우 10%내외의 수수료를 공제합니다.) 하지만, '어차피 너희들 없어도 잘 팔리니 환불해주면 우리야 고맙지.' 식의 안일한 대응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한편, 미국에서는 아이폰의 새 액정화면인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다분히 의식한듯한 블로그인 '레티나 테크놀로지 블로그'에서 아이폰4에 대한 새로운 문제점을 제기하고 나섰습니다. 원문 작성자의 John Adams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래 아이폰 3GS를 쓰고 있던 저는 솔직히 아이폰4, 화상통신을 위한 카메라, 플래시, 그리고 조금 더 좋아진 화질 외에 크게 놀라운 점은 없습니다. 최근 있었던 안테나 문제와 그에 따른 낯뜨거운 애플의 대처, 여러분도 들어보셨겠죠. 그래도 첨단기기를 쓴다는 기쁨에 저도 서둘러 예약을 하고, 오늘 수령 가능 통보를 받아 제품을 가져왔습니다.



아이폰을 구입한 직후, 저는 아이폰4 때문에 내가 본래 쓰던 아이폰3GS용 독(Dock: 아이폰 거치대)도 새로 바꿔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새로사면 너무 비싸니까, 9달러(한화 약 11,500원)를 들여 '범용 독 어댑터'를 샀지요. 당연히 범용(Universal)이니까 내가 쓰던 3GS용 독에 아이폰 4를 꼽게 해주는 제품인 줄 알았지만 아니었어요. 이 제품은 사실 범용 독이라는 49달러(한화 약 60,000원)짜리 제품을 위한 것이었죠. 애꿎은 돈만 날렸습니다.


애플스토어에 가보니 29달러(한화 약 35,000원)에 아이폰4를 위한 독을 새로 구입할 수 있지만, 그건 정말 하고 싶지 않았어요. 기껏해야 아이폰을 세울수 있게 해주고, 컴퓨터에 연결하고(역자 주: 연결은 아이폰 구입 시 들어있는 케이블로도 가능) 오디오 잭을 별도로 꼽을 수 있게 해주는 제품인데(역자 주: 기계적으로는 기존 세대의 아이팟과 달라진점이 없음) 신형을 위한 독을 새로 구입한다는 건 말도 안되죠. 인터넷을 보니 저와 같은 사람들이 많은지 단돈 7달러에 본래 쓰던 3GS용 독을 판매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결국 저는 쓰던 독을 개조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인두로 아이폰3GS용 독의 곡면 부분을
아이폰4에 맞게 각지게 변형시키려고 한 겁니다.


이게 본래 모습


그리고 이것이 녹여낸 후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이게 왠걸,
연결할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만 나옵니다.




혹시나 해서 원래 쓰던 3GS를 꼽아보았는데,


3GS와는 잘 동작합니다. 개조하는 와중에
기계적인 손상은 전혀 없었다는 겁니다.



결국 요점은, 아이폰3와 3GS만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특수 코드를 넣어서, 해당 제품이 아닌 다른 아이폰을 꼽을 경우에는 아무리 단자가 똑같다 하더라도 인식을 거부하게끔 소프트웨어적으로 차단을 시켰다는 말인데, 독이 저렴한 것도 아닙니다. 똑같은 설계에 홈 모양만 다르면서 아이폰 1세대때만 하더라도 20달러를 받던것이 2세대때는 25달러, 이제는 29달러를 받습니다. (결론은 신제품 나올때마다 고생하지 말고, 기기 제한이 없는 49달러짜리 범용 독을 사라는 소리죠.)


리모컨 끼워팔기로 가격을 두배 가까이 뻥튀기한
범용 독(Universal Dock). 아이폰4는 물론 아이팟과도 호환된다.




이건 말도 안됩니다. 아이폰 커넥터에 특정 등록 코드를 넣어 신모델은 쓸 수 없게 하는 구조이곳에 나와 있더군요.

애플, 아이폰 저 좋아합니다. 하지만 애플이 고객들을 대하는 이런 방식은 정말 이해할 수가 없네요.



이야기를 정리해보면 아이폰을 컴퓨터 옆에 세워둘 수 있게 해주는 독의 기계 자체는 수년 전에 아이폰 1세대를 위한 제품과 별반 다를 것이 없는데, 염가형 제품은 의도적으로 신형 기기는 이용할 수 없게끔 제한을 걸어놓고, 고가형 제품은 그 제한을 풀어놓고서 소비자가 계속 신형을 사다가 지쳐 두배에 가까운 가격인 범용제품을 사게끔 유도한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이윤 추구면에서 일면 수긍할 수도 있지만,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최대한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만 이용한다는 애플이 계속해서 똑같은 제품을 구입하게끔 한다는 점은 유저들의 비난을 면치 못할 것 같습니다.

200달러-300달러에 가까운 금액을 주고 아이폰을 산 다음, 매월 적지 않은 돈의 사용료를 지불하고, 흠집을 막기위한 보호 필름과 케이스를 새로 사는 것만 해도 무시못할 돈이 나가는데, 기계적으로 바뀐 것이 별반 없는 독(Dock)또한 새로 바꿔야 하는 작금의 상황에 어느 누가 애플을 고운 눈으로 보겠습니까? 수많은 사용자들이 애플의 이익에 도움을 준 만큼 이제는 유저들을 위한 배려를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요?


다음 View기능을 통해 뿌와쨔쨔의 영어이야기를 구독하신 분들은 버튼 을 눌러 보세요!

이메일로 뿌와쨔쨔의 이야기를 무료로 구독하실 분들은 이곳을 눌러보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뿌와쨔쨔의 글입니다. 무단 스크랩 및 상업적 이용을 금지합니다.

TRACKBACK http://puwazaza.com/trackback/161 관련글 쓰기

  1. iOS를 위협하는 안드로이드의 반격  삭제

    2010/07/07 20:41TRACKBACK FROM 유리구슬 속 작은세상

    몇번째 포스팅을 하는지 모르겠지만, 여전히 다수의 네티즌이 갤럭시S를 까이는 이유중 90%이상은 "삼성" 때문입니다.. 그래도 과거에 비해(그래야 몇주전이지만..) 그나마 나아진 상태입니다. 요즘은 OS나 어플을 비교하면서 비난이 아닌 정당한 비판으로 아이폰의 우세를 말하는 사람들이 다수이니.. (제 입장과는 다르지만, 사람들의 인식, 태도 변화는 환영해야 할 일이라 봅니다^^;;) 얼마전 발표한 기사에 의하면, 2.2 프로요와 3.0 진저브레드가..

  2. 초딩의 느낌  삭제

    2010/07/08 00:35TRACKBACK FROM cheubasa's me2DAY

    삼성이나 애플이나 오십보백보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ㅋㅋㅋㅋㅋㅋ 멋진 시도였습니다!!!
    저도 더이상 애플한테 돈 쓰기가 싫긴 하지만 ㅠㅠ

    2010/07/07 06:28 [ ADDR : EDIT/ DEL : REPLY ]
  2. 예라

    아쉽게 1등을 놓쳤지만 아이폰4를 기다리고 있는 1人으로써, 재밌게 잘 보고가요^^

    2010/07/07 09:32 [ ADDR : EDIT/ DEL : REPLY ]
  3. kook

    그럼 잡스옹께선 '아 그럼 갤럭시S나 사던가' 그러시겠죠...ㅋㅋㅋ

    2010/07/07 10:47 [ ADDR : EDIT/ DEL : REPLY ]
  4. 잡스씨의 자신감 넘치는 행동이 오만이 될지..

    2010/07/07 10:52 [ ADDR : EDIT/ DEL : REPLY ]
  5. 호환물품은 그래서 싸고 좋다

    구형제품이 신형제품을 지원못한다고 까는건 좀 아닌듯..
    저 독은 아이폰3지원을 보장하는거지 아이폰4를 지원한다는 미래(?)보증지원내용은 없거든요

    아무튼 단순히 케이블+플라스틱 거치대라면 인식못할 이유는 없어보이는데..
    거치대보다는 아이폰4에다 무슨 짓을 해놓은듯..

    2010/07/07 11:11 [ ADDR : EDIT/ DEL : REPLY ]
  6. 엥. 정말 인식이 안되는건가요?
    전 독은 사용하지 않지만, 일반적인 3GS용 USB 충전&데이터전송 케이블은 아이폰4에서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거든요.
    참 묘한 현상이네요....

    2010/07/07 11:29 [ ADDR : EDIT/ DEL : REPLY ]
    • 아 그건 속에 칩셋이 없어서 그런겁니다 ^^ Dock 에는 아마 칩이 들어가 있을겁니다.

      2010/07/07 20:53 [ ADDR : EDIT/ DEL ]
  7. 음냐

    참 오래전 부터 맥이랑 아이팟을 사용한 사람인데 지금 생각나는건 예전엔 노트북은 리모콘이 같이 있었고 아이팟을 구입하면 충전 아답터도 같이 동봉되어 왔었는데 지금은 이게 전부 애플샵에서 구입해야 하고 그리고 예전 아답터는 같이 모양의 코드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버전의 제품에는 사용이 불가능하죠..

    2010/07/07 12:28 [ ADDR : EDIT/ DEL : REPLY ]
  8. aggressiver

    애플 마인드 매번 볼때마다 느끼지만 정말 어처구니 없네요
    소비자 요구는 지독히도 안들어주는 애플의 처세는 참 언제 고쳐질려는지
    공급자와 소비자가 서로 소통이 되야되는데 그냥 닥치고 주는거만 써 하는 애플모드는 ㄷㄷ
    게다가 애플 주변기기들은 가격도 뻥튀기 된거처럼 지나치게 고가인점도 ㄷㄷㄷ
    혁신적이지만 패쇄적인 애플이라고 또 생각하게 되네요

    2010/07/07 13:01 [ ADDR : EDIT/ DEL : REPLY ]
  9. 맥도리

    별로 공감 안가는 얘기.
    필자가 전용독을 사고서는 범용독이기를 바란다는 건 글쎄..
    그리고 주는 것만 사용 하라는 얘기도 공감 안됨.
    안터넷 찾아보면 아이폰 엑세서리 만들어 파는 써드파티 회사들 널려있음.
    입맛대로 고르면 되는 것임.
    아이팟, 아이폰 만큼 엑세서리 많이 나오는 제품도 드물음.

    2010/07/07 14:14 [ ADDR : EDIT/ DEL : REPLY ]
  10. 음... 죄송한 얘기지만 어린아이 떼쓰기와 같다고 생각되는군요.

    만약에 애플의 유니버셜독이 위와 같은 문제가 있었다면 비난 받아 마땅합니다.

    하지만 글쓰신분은 유니버셜독을 구입하신게 아닌데 왜 유니버셜이 아니냐라고 말씀하시는건 틀렸다고 봅니다.


    "내가 본래 쓰던 아이폰3GS용 독(Dock: 아이폰 거치대)도 새로 바꿔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새로사면 너무 비싸니까, 9달러(한화 약 11,500원)를 들여 '범용 독 어댑터'를 샀지요. 당연히 범용(Universal)이니까"
    직접 쓰신것 처럼 어째서 3GS용 독을 구입하셨는데 그게 유니버셜이 되는지... 다시한번 냉정하게 생각해 보시는게 좋지 않을까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애플에서 판매하는 진짜 유니버셜독이 위와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비난받아 마땅합니다. 아니 비난 받아야만 합니다.

    2010/07/07 15:21 [ ADDR : EDIT/ DEL : REPLY ]
  11. 잠스

    역쉬 애플이네요..

    얼마나 뜯어 먹으려고..

    어이가 없군요..아이폰4 나오면 가지고 싶긴한데..

    이런 글 보면 도저히 살 용기가 나지 않고..

    돈을 밝히는 애플로 밖에 보이지 않네요..

    2010/07/07 15:47 [ ADDR : EDIT/ DEL : REPLY ]
  12. TRMM

    저걸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람들 덕분에 애플이 장사 잘해먹고 사는듯.
    끼우는건 똑같은데 범용이라는게 웃긴거 아님?

    2010/07/07 16:04 [ ADDR : EDIT/ DEL : REPLY ]
  13. 거지근성 쩔어

    암튼 거지 근성 쩌는군요. 전용독 구입해 놓고 범용이 왜 안되냐고 하는 건 어처구니 없지 않나요? 무조건 호환, 무조건 개방, 무조건 공짜..ㅋㅋㅋ
    암튼 자본주의 사회에서 거지 근성 쩌는 사람들 참 많음

    2010/07/07 17:33 [ ADDR : EDIT/ DEL : REPLY ]
    • ㅋㅋㅋ

      거지근성...???
      이건 하나의 예죠.애플을 모르시는분이시군요..ㅋㅋ

      2010/07/07 18:22 [ ADDR : EDIT/ DEL ]
    • 애플몇년써봤냐

      거지근성이라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애플 모르는 사람 진짜 쩌네 ㅋㅋㅋㅋㅋㅋㅋ

      2010/07/08 01:54 [ ADDR : EDIT/ DEL ]
  14. mm

    앞으로 블로거들은 시험 보고 통과한 사람만 글 쓰면 좋겠네요.
    그리고 기업 마케팅 참여하고 있는 블로거는 꼭 해당 글에 표시하고요.

    애플의 30일 환불은 문제가 생겨, 쓰기 싫으면 반납하던가.. 가 아니고요.
    미국에 있는 일반적인 환불 방침입니다.

    '하지만, '어차피 너희들 없어도 잘 팔리니 환불해주면 우리야 고맙지.' 식의 안일한 대응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
    이건 순전히 너님 생각이고요.

    공부좀 하고 쓰세요.

    2010/07/07 18:43 [ ADDR : EDIT/ DEL : REPLY ]
    • 애플몇년써봤냐

      블로거가 쓴글 다시 읽어보세요.
      미국에서 애플 제품 개봉하면 10% 내외의 수수료 공제하는데 아이폰4는 문제가 있다는걸 본사에서도 인정하기에 전액 환불을 한다는겁니다.

      미국에서 환불 정말 쉽게 할 수있지만 애플은 예외라는 거죠.
      너나 공부 하시고 댓글 다세요.

      2010/07/08 01:58 [ ADDR : EDIT/ DEL ]
    • 미요테

      난독증 이신지...
      애플 몇년님께서 제대로된 답변을 해주셧네요..

      ... 농약든 사과를 너무 많이드신 분들이 여긴 많네요..

      2010/07/10 21:15 [ ADDR : EDIT/ DEL ]
    • ...

      앞으로 댓글 달때는 4년제 수도권대학 졸업하고 국가고시에 준하는 자격시험을 친 자에 한하여 지문인증하고 쓰게 합시다.

      이런 경우를 막기 위해서...

      2010/07/12 16:34 [ ADDR : EDIT/ DEL ]
  15. df

    뭐죠? 사진의 저것은 범용독이 아닙니다

    =============
    새로사면 너무 비싸니까, 9달러(한화 약 11,500원)를 들여 '범용 독 어댑터'를 샀지요. 당연히 범용(Universal)이니까 내가 쓰던 3GS용 독에 아이폰 4를 꼽게 해주는 제품인 줄 알았지만 아니었어요. 이 제품은 사실 범용 독이라는 49달러(한화 약 60,000원)짜리 제품을 위한 것이었죠. 애꿎은 돈만 날렸습니다.
    =============================================

    9달러에 범용독 사셨다면서요? 9달러에 범용독을 어디서 팔죠????
    저건 애초에 "3G dock" 이라는 이름으로 파는 독인데 왜 아이폰4를 끼울수있을거라고
    예상하는지????? 이름도 3g dock이라서 모양도 아예 3g만 꼽히게 되있는제품인데말이죠
    http://store.apple.com/kr/product/MB484?mco=MTM3NzM5NTg

    2010/07/07 19:58 [ ADDR : EDIT/ DEL : REPLY ]
    • dock를 산게 아니고

      어댑터를 산거라고 써있구만 난독증?

      2010/07/10 03:29 [ ADDR : EDIT/ DEL ]
  16. df

    3g전용 독을 사놓고
    "유니버설 독"을 샀다고 거짓말을 하며
    유니버설 독인데 아이폰 3gs까지만 지원이되고 아이폰4는 지원이 안되서
    다른 독을 다시사야 한다고 허위사실을 지어내고 있네요? ㅎㅎ
    참나

    2010/07/07 20:01 [ ADDR : EDIT/ DEL : REPLY ]
  17. ;;

    아이폰4 지원 안하는건 당연한거.....

    우리나라 기업이라도 마찬가지였을걸요;;;

    2010/07/07 20:55 [ ADDR : EDIT/ DEL : REPLY ]
    • 아마 원문을 쓴 존 애덤스가 한국인이었다면 우리나라 기업에 대한 이야기도 적지 않았을까 싶네요.

      2010/07/08 10:20 [ ADDR : EDIT/ DEL ]
  18. 저도 3GS쓰지만 이건 아닌것같네요.물론 호환되게 해주면 더 좋겠죠.돈 안드니까요.
    하지만 위 방식은 이제껏 기존기업들이 써먹던 전형적인 방식이라 애플만 비난할게 못됩니다.
    일례로.. 그렇게 따지면 인텔이란 기업은 아주 나쁜악덕기업이죠.CPU 좋은거 나오면 나올때마다
    규격이 다 틀리죠울며겨자먹기로 CPU에 맞는 메인보드 교체하고 메인보드 교체하면 램이 안맞아 또 램도 신형으로 사야하고...IDE.--->SATA..기타등등..
    물론 서두에서 말한것처럼 애플이 잘했다는건 아닙니다.그렇다고 애플만 욕할일도 아니라는겁니다.인텔.삼성.HP ..등등 수많은 기업들이 해오던 일이죠..차라리 근본적으로 잘못된 보편적인기업윤리를 비판하는게 더 설득력있겠네요 ^^

    2010/07/07 21:40 [ ADDR : EDIT/ DEL : REPLY ]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원문을 적은 미국 블로거의 경우 IDE에서 시리얼ATA로 넘어가는 수준의 변혁이 아닌, 단순히 전원, 사운드출력, USB인터페이스 등이 혼합된 범용 아이폰/아이팟 단자가 특수한 코드를 통해 한가지 독에서는 한가지 모델만을 쓸 수 있게끔 되었다는 점을 비판한 것입니다. 굳이 컴퓨터로 예를 든다면 ATX파워를 쓰는 케이스는 다른 ATX호환 케이스를 구입했을때 보드와 파워가 동일하게 맞아떨어져야 하는데 케이스 제조사가 의도적으로 나사구멍의 위치를 다르게 설계해서 조립을 불가능하게 하는 예가 있다면 비슷하겠네요..

      2010/07/08 10:19 [ ADDR : EDIT/ DEL ]
  19. 1세대 아이폰을 구입할때는 전용 Dock을 공짜로 줬습니다.
    그리고 저는 1세대 아이폰 사용자라 전용 Dock이 아직까지 있구요.
    그리고 이 1세대 이아폰 전용 Dock은 아이폰4와도 맞습니다. 님처럼 뒷부분을 녹이지 않아도 그냥 들어가고 충전도 됩니다. 다른 세대를 사용할 수 없게 전용 코드를 넣다는건 조금 이상하게 느껴지네요..제 스테레오에도 상단에 아이폰/아이팟 전용 Dock이 있는데 아이팟 터치, 아이팟 나노, 아이폰 등 모든게 다 제대로 작동되는데 말입니다.

    2010/07/07 22:01 [ ADDR : EDIT/ DEL : REPLY ]
  20. 뜸쓰

    글도 제대로 안쳐읽고 그저 애플 까는 비슷한 글만 올라오면 거품무는 종자들

    2010/07/07 23:09 [ ADDR : EDIT/ DEL : REPLY ]
  21. ...

    중요한 건 상하위 제품의 규격차라는 게 물리적으론 전혀 없는 것을 전자적으로 구분되게 만드는 정책이 과하다는 (해당 테크블로그의)의견인데

    [애플께서 가라사대 유니버설로 만드시지 않은 것이니까 당연히 유니버설이 아닐 수밖에 없음]이라는 위 몇 댓글들의 논리는 뭐죠....
    누가 제품명 못읽어서 멀쩡한 3Gs독에 4를 끼워보려고 했겠습니까.

    완전히 동일한 포트에 접속신호만 바꿔서 파는게 아무렇지 않으면 그냥 나는 그런 정책을 감수한다고 하면 될 것을 성능이 향상되면서 규격이 바뀐것마냥 쉴드치는 모습까지 있네요.

    2010/07/08 00:36 [ ADDR : EDIT/ DEL : REPLY ]
  22. 송영식

    아임쏘리어바웃유~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애플에 열광하는지 아실줄은 모르겠지만. 작은 문제로 이런 포스트를 올리시는게 실망. 비교급도 안돼지만 한글로 글을 쓰신다면 삼성에서 대항마(?)로 내놓은 폰의 가격부터 한번 비교해보시고 글을 쓰셔야겠죠. 그것이 독 가격하고 비교도 안되는것은 아시고 쓰셨겠죠. 그리고 그 편의셩과 기능도 생각해보셔야죠. 단순히 아이폰이 다 좋긴한데 이런 불펀한 점도 있다는 정도의 포스팅이라면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2010/07/08 00:53 [ ADDR : EDIT/ DEL : REPLY ]
    • 제 글의 논지(엄연히 말하자면 원문을 쓴 존 애덤스의 논지)는 애플이 돈을 번만큼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는 부분에서는 사용자들의 돈을 뜯지 말았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삼성에 대해 일언반구 적은적도 없고, 애플은 이래서 삼성이 낫다라는 글조차 쓴 적 없습니다. 제가 지금 이 댓글을 달기 위해 사용중인 컴퓨터도 2007년형 아이맥이고, 제가 그동안 일적으로, 개인적으로 사용한 애플 기종안 어림잡아 12대가 넘으며, 1999-2003년까지는 매킨토시 관련지에 글을 기고하던 사람입니다. 유감을 느끼게 해 드렸다니 송구스럽네요.

      2010/07/08 10:14 [ ADDR : EDIT/ DEL ]
    • 미요테

      -_-;;; 이분 말씀하시는게 잡스신가?//

      겸허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 아이폰 만드신 분이세요?

      놀라울다름... ;)

      2010/07/10 21:19 [ ADDR : EDIT/ DEL ]
    • 이런

      여기서 삼성얘기가 왜 튀어나오지

      2010/07/12 16:38 [ ADDR : EDIT/ DEL ]
    • 뿌와님

      뿌와쨔쨔님 매킨토시 잡지에 글도 기고하셨어요???
      우와 진짜 능력자세요...
      영어만 잘하시는 줄 알았는데 컴퓨터도 빠삭하신가봐요!
      부러워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2010/07/16 05:01 [ ADDR : EDIT/ DEL ]
  23. 비밀댓글입니다

    2010/07/08 01:02 [ ADDR : EDIT/ DEL : REPLY ]
  24. 맥유저

    아이맥,맥북쓰는 유저입니다. 애플 제품들은 편리하고 바이러스도 잘 안걸려서 주위 사람들한테 권유할 정도로 좋아하는데, 이번에 아이폰 4는 미국에서도 문제제기가 많이 되고 비판적인 목소리가 많아 구매를 미루고 있습니다.
    아이팟도 쓰고 있는데, 이번에 소프트 업그레이드 했더니 오류도 많이나고 몇개의 앱들은 아예 사라져 버렸어요. (이전까지 아이팟 업그레이드는 판매가 됐는데 최신버전은 무료로 풀더라고요)

    이 글도 아이폰4의 단점 중 하나를 집은건데
    블로거가 번역한 원글의 글쓴이도 아이폰3gs 쓰다가 4로 바꾼 사람인걸 보니 애플팬인거 같고...
    둘 다 애플에 애정이 있어서 비판도 했다고 생각드네요.

    그저 애플이라면, 아이폰이라면 찬양하는 사람들
    요즘들어 부쩍 늘었는데 그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2010/07/08 02:21 [ ADDR : EDIT/ DEL : REPLY ]
  25. 이건뭐지

    세티즌에서 놀다 왔는데, 이건 아니죠.

    아이폰4 악세사리도 아닌데 당연히 전 제품과 호환이 되야한다는...-_-;;

    이건 마치 NF 소나타용 제품을 샀는데 YF소나타에 안맞다고

    우기는 소리랑 똑같은데요? ㅡㅡ;;

    범용 구매한것도 아닌데 당연히 아이폰4와도 호환되야 한다는 발상은 어디서 나온건지 원...

    그리고 윗분 맥유저 맞으신지 궁금하네요.

    애플 제품이 바이러스에 잘 안걸린거는 애플이 좋아서가 아니라,

    해커한테 관심을 끌기엔 모자라기 때문이었습니다.

    해커들이 실력이 없어 애플 제품에 바이러스를 퍼트리지 못한게 아니지요.

    윈도우 운영체제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다보니 당연히 사람들이 그쪽에 관심이

    많이가고, 그래서 해커들도 윈도우쪽에 치중한겁니다.

    무슨 애플이 바이러스가 잘 안걸린다는 막연한 주장을 하는건지 원...

    2010/07/08 09:30 [ ADDR : EDIT/ DEL : REPLY ]
    • 윗글 후미에 사오는 링크 http://pinouts.ru/PortableDevices/ipod_pinout.shtml 를 눌러보시면 기술적으로 독이 특정 기종을 지원해야 할 이유가 없기에 저 블로거가 글을 올린것으로, 저도 일리가 있는 주장이라 생각되어 번역을 한 것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말씀해주신 소나타 이야기는 이 이야기에 들은 것과 예가 맞지 않습니다. 굳이 예를 들자면 YF소나타에서 쓰던 타이어가 NF와 호환되지 않는 경우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2010/07/08 10:17 [ ADDR : EDIT/ DEL ]
    • 이런

      기술적으로 하등 차별의 여지가 없는데 순전히 기종 장벽을 둘 요량으로 애플이 그렇게 만든거죠.

      백인/흑인용으로 나눠놓은 안경, 키 180cm 이상만 찰 수 있는 손목시계 같은 개념인데 애플이 만든 상품분류가 물리적 진리는 아님.

      2010/07/12 16:41 [ ADDR : EDIT/ DEL ]
  26. df

    ==============================================
    새로사면 너무 비싸니까, 9달러(한화 약 11,500원)를 들여 '범용 독 어댑터'를 샀지요. 당연히 범용(Universal)이니까 내가 쓰던 3GS용 독에 아이폰 4를 꼽게 해주는 제품인 줄 알았지만 아니었어요. 이 제품은 사실 범용 독이라는 49달러(한화 약 60,000원)짜리 제품을 위한 것이었죠. 애꿎은 돈만 날렸습니다.
    =============================================

    라고 하셨는데 사진의 저것은 범용독이 아니라 3G전용 독입니다.

    왜 3g전용 독을 구매해놓고 "범용독을 구매했는데 아이폰4와 호환이 안된다"고

    거짓말을 하는거죠???

    2010/07/08 12:43 [ ADDR : EDIT/ DEL : REPLY ]
  27. 애플쩐다

    일단 독이라는 것이 뭔지부터 생각해봐야죠. 특별한 기술이 들어가 있는 것도 아니고, 포트와 포트끼리 연결할때 좀 편하게 해주는 기능을 하는데.. 그게 29달러나 하고, 게다가 아이폰 처음 출시땐 20달러였다가 새모델 출시될때마다 조금씩 가격이 올랐다는게 문제의 시작 아닐까요?

    아이폰 첫출시후 3년간 포트간 연결기술이 달라져봐야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그런데 디자인만 약간 다르게 해놓고 전용독이라고해서 더 비싼값에 판다는 거... 만약 삼성이 그랬다면, 엄청 까이고도 남았겠죠.
    일례로 예전 정부에서는 핸드폰 충전용 핀규격이 제조사마다 달라 호환이 불가능하고, 자원낭비의요인이 된다고해서 24핀으로 통일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슬림폰이 나오면서 다시 핸드폰 제조사들은 머리를 써서 타사와는 호환되지 않는 충전용 잭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그때 핸드폰 제조사들 언론에서 실컷 욕먹었는데...
    애플이 독가지고 하는 짓이 딱 그 모양새 아닌가요?
    게다가 새모델 출시때마다 기능차이도 별로 없으면서 값만 계속 올려받고....
    그리고, 독이라는게 usb 데이터케이블 역할하는 거나 마찬가지인데 29달러, 즉 3만원 더 되는 돈을 받고 판다는 게 너무 얄밉지 않나요?

    제가 애플의 기술과 철학은 인정합니다만, 얄팍한 속임수로 지네들 배불리는데 안달인거 같단 생각을 안할래야 안할 수 없네요.
    일례로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테더링이 안됩니다.
    wifi로든 usb로든 아이폰을 아이패드의 3G모뎀으로 사용할 수가 없다는 거죠.
    그런데, 아이폰에서 다른 wifi 기기로의 테더링은 가능합니다. 오로지 아이패드만 안됩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그 이유는 기술적으로 불가하기때문에 그런게 아니라..
    아이패드 3G모델을 팔기위해, 애플에서 락을 걸어둬서 그렇답니다.
    그러니, 아이폰으로 아이패드랑 테더링 연결하려면 탈옥하는 것밖엔 방법이 없답니다.

    반면에 안드로이드는 최신버전인 프로요부터 테더링 기본 지원입니다.
    또, 그전버전을 가지고 있다해도 테더링시켜주는 앱만 깔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 원래 아이폰 + 아이패드 사려고 했었는데... 몇시간에 걸친 인터넷 조사 결과...
    그런식으로 결론이 나자.. 그냥 갤럭시 샀어요.
    애플은 혁신을 위해 기득권 세력을 공격한다 하지만, 실은 자기네 이윤을 위해서라면, 지네들이 공격했던 세력이랑 도진개진.. 피차 일반이거든요.
    애플도 삼성이 욕먹을 이유를 똑같이 갖고 잇다.. 이거죠.

    요즘 아이폰이랑 안드로이드랑 대결한다고 막 떠들고 있는데...
    전 옛날과 같이 결국은 안드로이드 쪽이 이길 것 같습니다.
    매킨토시의 실패 원인이었던 폐쇄성과 배타성이 또 애플의 발목을 잡겠죠.
    아무리 스티브 잡스가 똑똑하다해도, 그보다 좀 못한 여럿을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애플의 기술수준이 그다지 높은 건 아닙니다.
    다만, 그걸 대중과 커뮤니케이션을 잘해서 매력적인 상품으로 보이게 하는 능력이 대단한거죠.

    2010/07/08 18:38 [ ADDR : EDIT/ DEL : REPLY ]
  28. 저도 3GS쓰지만 이건 아닌것같네요.물론 호환되게 해주면 더 좋겠죠.돈 안드니까요.

    2010/07/09 10:55 [ ADDR : EDIT/ DEL : REPLY ]
  29. 미요테

    ...;; 애플 빠 라는 말은 들어봤지만 이런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있을준 몰랐네요..

    여기 보고 놀랬습니다.

    독이라고 한다면 그냥 그 물품을 세워두기 위한 장치 맞지요? 충전할때 쓰는..

    보통 독이랑 충전기랑은 따로판매 하던데 (저는 주로 소니껄 사용하다보니 그렇더군요)

    실상 이 독이라는건 디자인 물품이랑 별반 다르지 않죠; (기술적으로는 쓰잘떼기 없는 물건.)

    즉 꽂는 모양만 다를뿐, 충전하거나 컴터와 연결하는 그것과는 별개의 아답터죠.

    우리나라로 따지자면 각 회사마다 서로 다르게 적용하고 있는 핸드폰 케이블이 있겠네요.

    여기 계신 분들은 신기한게 20대 후반 정도만 되셨어도, 각 핸드폰 회사들이 각각의 통신케이블

    을 만들어서 쓸모없는 지출을 하게 만드신걸 알텐데 여기 애플은 좀 다르게 취급을 받는게 신기

    했습니다. 즉 여기 "애플 빠님"들의 글을 인용하자면 현재 나온 핸드폰 충전기는 상위 기종과

    호환이 안되는게 당연한거 아니냐. 라는 말씀을 하시는거 같은데; 핸드폰을 살때마다 그 핸드폰에

    맞는 충전기를 구입해야 한다는게 웃기는일 아닙니까? 특별한 기능을 하는것도 아니고 단지

    케이블 앞의 모양이 다를 뿐인데; 뭐 좋습니다. 케이블 모양이 다른것 까지 이해를 할수가 있죠

    그래서 케이블 앞을 지금 핸드폰에 맞게 개조 했더니.. 아예 작동이 처음부터 안되게 막혀있었다.!?

    이런 행태를 한 기업이 국내에 있었다면 뭇매를 맞았겠지요?....

    뭐 독이라는 추가 물품에 한하는 내용이라지만.. 저도 글쓰신분의 말에 100번 동의 합니다

    그렇게 쓸데없이 충전기 팔아봤자.. 기술상의 차이는 없으면서도 새물품 구입시 계속

    새물품을 사게 유도 하게 만들어 기술상의 차이가 없는 헌제품을 양산해서... 쓸데없는

    쓰레기 양산에 일조하는.. (싸지도 않은) 그런것들은 문제가 있는 거지겠죠.

    2010/07/10 21:39 [ ADDR : EDIT/ DEL : REPLY ]
    • 정말

      애플 충성층의 '나쁜 예'가 될듯.

      2010/07/12 16:36 [ ADDR : EDIT/ DEL ]
  30. 공감합니다. 한편으로는 디자인측면의 문제도 있지않나 싶네요. 새로운새대의 기계디자인은 얼마든지 달라질수있다는 가정하에 예전독이 담버전도 지원한다고 말할수는 없겠네요. 개발자 입장에서요. 하지만 특수처리까지 해가면서 이윤을 추구하는 행위는 정말 보기좋지 않네요. 만약 모양이 틀려지면 안맞지만 꼽아서 쓰다가 고장날수도 있겠지만 그런 행위 자체를 미리 차단하는것 같네요.

    2010/07/12 16:54 [ ADDR : EDIT/ DEL : REPLY ]
  31. 어휴

    오래전부터 맥북이나 아이팟, 아이폰을 쓰는 유저이긴 하지만, 여 글에는 비정상적으로 애플빠들이 많은 것 같아서 참 보기 싫네요.
    무식한 애플빠님들아 더럽고 지저분한 행태 좀 그만 보여주고 독사과나 쳐드세요. 글도 안보고 무작정 애플에 대해서 문제점을 제기하면 저글링처럼 달려드는 행태가 부끄럽지도 않나요? 스티븐 잡스가 독사과 먹어라 하면 우와 잡스 교주님 하앍하앍 거리면서 독사과 먹을 기세 그만좀 보여주시고요, 꼭 아이팟 터치같은 싼 물건만 사놓고선 '난 진리의 애뿔 매니아'하면서 애플 찬양좀 작작하세요.
    뿌와쨔쨔님 블로그에 독사과빠 오물들은 제발 꺼져주세요. 글 보는데 방해되요.

    2010/07/22 15:39 [ ADDR : EDIT/ DEL : REPLY ]
    • 완전공감

      어쩜 내가 하고 싶은말을 그대로 써주셨네용ㅋㅋ

      2010/07/23 03:22 [ ADDR : EDIT/ DEL ]
  32. 돈없으면 쓰지마 븅신들아 ㅡㅡ

    껌값가지고 꼴갑을 떠네 병신들

    2010/08/02 21:29 [ ADDR : EDIT/ DEL : REPLY ]
    • 어휴

      여기 오물 하나 추가요~~

      2010/08/04 14:38 [ ADDR : EDIT/ DEL ]
  33. 업계종사자

    관련 업계 종사자 & 애플빠로서 한말씀 드리자면...
    독이란게 그냥 케이블에서 모양만 바꾼게 아닙니다...
    디자인만 하면 완성되는것도 아니고요..
    전용독과 범용독의 차이가 이름붙이기뿐인것도 아닙니다

    우선 성능보장을 하기위해선 그만큼 테스트와 수정이 이루어져야 됩니다.
    그게 당연히 비용으로 붙게 되는거고요
    눈에보이는 하드웨어만 돈으로 생각하는건 좀 아니다 싶네요.
    모양이 맞는다고 다 연결되란법은 없습니다.

    실제로 애플 커넥터 규격이 iPad이후로 많이 변경되고 있습니다.
    과거의 독에서는 비용상 또는 안정성을 위해서 변경 & 생략한 부분이
    새 기기에선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그걸 검증하고 수정하는 절차에서 드는 비용도 무시무시합니다.

    물론 휴대폰 검증과 안정화 비용과는 비교도 안되긴 하겠지만
    그냥 독이라고 겉모양만 보고 같은거라고 쉽게 생각하진 않으셨으면 합니다.

    2010/10/04 15:41 [ ADDR : EDIT/ DEL : REPLY ]
  34. 너불

    그래요. 디자인에 혹하면 안됩니다. 아이팟 터치 4세대 살려다가 그냥 다른 거 사길 잘햇던거
    같아요. 애플은 서비스가 영 아닌거 같아요.

    2010/11/05 14:23 [ ADDR : EDIT/ DEL : REPLY ]
  35. 하이고

    미친놈들 진짜 많네...
    지능이 조삼모사 원숭이 새끼들 수준하고 똑같구만...
    본문 내용이 이해 안가면 그냥 쳐자던가...
    빨아도 정도껏 빨아야지...

    생전 처음 스마트폰 만져본 원숭이들이 눈에 뵈는게 없네...
    이건뭐 똥오줌도 못가리고 대가리에 똥만든 병신 애플빠돌이들이 우글거리니 원...

    2011/01/20 18:43 [ ADDR : EDIT/ DEL : REPLY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