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뿌와쨔쨔입니다. 미국 생활을 하면서 자연스레 관심을 갖게 되는것이 바로 인종간의 문제입니다. 그중에서도 흑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영어를 한국에서 십수년간 배우면서도 정작 '흑인'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미국 속 흑인의 이야기와 함께 관련 표현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뿌와쨔쨔의 영어이야기는 매주 월요일에 새 이야기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처음 오신 분들은 이곳을 눌러 첫회부터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다음 View 구독 기능을 이용하실 분들은 버튼 을 눌러 보세요!





이메일로 뿌와쨔쨔의 이야기를 무료로 구독해 보세요!

뿌와쨔쨔의 영어이야기를 으로 읽는 방법은?

재미있게 보셨다면 아래의 손가락을 클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 없이 추천이 가능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뿌와쨔쨔의 글입니다. 무단 스크랩 및 상업적 이용을 금지합니다.

TRACKBACK http://puwazaza.com/trackback/143 관련글 쓰기

  1. 태터앤미디어의 생각  삭제

    2010/05/10 10:23TRACKBACK FROM tattermedia's me2DAY

    <흑인을 통해 바라본 미국 사회의 모습>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뿌와쨔쨔님! 저녁먹고 들어왔더니 제가 일등인가봐용ㅋㅋㅋ
    이번주 웹툰 잘 읽었어요!!!
    미국에서 고등학교, 대학교 다닌 저로써는 참 공감가는 내용입니다.
    어딜가든 무례한 사람들은 있다는 말이 제일 와닿네요! ^. ^
    다음주 웹툰도 기다릴께용~ ^0^)/

    2010/05/10 09:13 [ ADDR : EDIT/ DEL : REPLY ]
    • 감사합니다^^
      그늘 없는 눈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2010/05/10 09:39 [ ADDR : EDIT/ DEL ]
  2. 로켙

    저사람은 머리속의 바람인가요...

    2010/05/10 09:19 [ ADDR : EDIT/ DEL : REPLY ]
  3. 예라

    뼈가 있는 내용이네요, 정말 한국에서는 더더욱, 은연중에 비교를 당하는 것 같아요. 백인이 한국 여자와 다니면 그 여자에게 부러움을 보내고 흑인일 경우엔 궁금증만 유발하고요. 노력해야될텐데요 ㅎㅎ

    2010/05/10 09:27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게요. 답글 갑사합니다 예라님

      2010/05/10 09:33 [ ADDR : EDIT/ DEL ]
    • 배..백인이랑 한국 여자가 다니면 부럽다고요?ㅋㅋ...좀 거북하네

      2010/05/10 15:35 [ ADDR : EDIT/ DEL ]
    • 무디

      백인이랑 다니는 여자한테 부러움느껴본적 없는데... 일반화시키지 말아주세요

      2010/05/11 09:33 [ ADDR : EDIT/ DEL ]
    • 예라

      아 저는 노력해야 될텐데요 라고 썼어요. 저도 외국에 나가서 살아보고 여행해본 것을 경험삼아 한국에서도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친구들과 교류하며 지내는데 동남아 남자 동생과 다닐때와 백인의 친구 그리고 흑인의 친구와 다닐 때 시선을 받는 빈도와 사람들의 수군거림 그리고 지인들의 관심도등을 보고 일반화시켰던 것 같네요. 불쾌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2010/05/11 17:00 [ ADDR : EDIT/ DEL ]
  4. 비밀댓글입니다

    2010/05/10 09:36 [ ADDR : EDIT/ DEL : REPLY ]
  5. 근데 뿌와쨔쨔님도 은연중에 인종차별 발언 하신거같아요. 마스카라해야 검은 눈물이죠. 그렇게 비쳐진다고 눈물이 검나요? ㅋ 흑인이 한글 읽으면 화내겠어요~~~~.

    2010/05/10 09:38 [ ADDR : EDIT/ DEL : REPLY ]
    • 참 글고 사진에 레포트 형식으로 출처를 밝히신 점은 참 잘하신 거 같아요. 신문잡지에서도 이렇게 출처 밝히는 경우 일반적이지 않은 거 같아서... .

      2010/05/10 09:40 [ ADDR : EDIT/ DEL ]
    • 강냉

      미니님 말씀대로 차별적인 표현으로 들릴 수 있겠지만, 제가 느끼기엔 문학적 수사에 더 가까운 것 같습니다.

      2010/05/10 19:36 [ ADDR : EDIT/ DEL ]
  6. 녹차라떼

    공중도덕이 부족한 백인보다 흑인이 많은건 차별이 아니라 사실인거 같아요
    지하철 그림보고 얼마전에 봤던 흑인 모자가 생각나서 흠칫 놀랐다는ㅎㅎ
    진짜로 흑인남자아이 둘이 지하철에서 떠들고 의자위에 올라갔다 내려왔다 하는데 엄마는 핸드폰 보고 있고 노래 흥얼거리고...
    차별받는게 싫다면 자신들의 행동부터 바로 고쳐야할텐데 말이죠

    2010/05/10 09:55 [ ADDR : EDIT/ DEL : REPLY ]
    • 저흑인은 저도 봤다라는... ;

      2010/05/10 10:48 [ ADDR : EDIT/ DEL ]
    • albatross

      공중도덕을 지키는 비율에 대해서는..통계적으로 흑인이 그 비율이 낮겠지만, 그것은 흑인이기 때문이 아니라, 교육수준과 관계가 있는겁니다.

      문제는 그 교육수준이라는게 인종에 따라서 다른거죠.
      부의 세습뿐만 아니라 교육환경의 세습까지..

      2010/05/10 11:49 [ ADDR : EDIT/ DEL ]
    • 녹차라떼

      albatross님~ 교육수준에 관해서는 저도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하지만 흑인이기 때문에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오바마대통령은 흑인들에게 스피치를 할때마다 교육의 중요성을 매번 강조하죠.
      (당신들이 다른 인종들에게 차별받는다고 생각하느냐, 당신들의 자식들이 그 차별을 받지 않게하기위해선 교육을 시켜야 한다.)

      딴소리지만.. 블로그를 통해서 사람들과 자신들의 생각을 주고 받을수 있다니 새삼 신기하네요 허허

      2010/05/10 12:05 [ ADDR : EDIT/ DEL ]
    • 우리나라도 앞으로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 생겨나는 다문화가정/장기 체류중인 동남아시아계 근로자들 품에서 자라난 자식들이 20-30대 성인이 되면서 우리나라도 언제 어떠한 사회적 문제를 겪을 지, 지금부터 대비해야 할텐데..윗분들은 왜 삽질만 하고 계시는지..

      2010/05/10 13:35 [ ADDR : EDIT/ DEL ]
  7. 자스민

    넘 좋은 게시물이네요... 저도 외국경험없을때 한국에서 외국인과 대화하면서 nigger라는 말을 쓴 적이 있었는데,, 정말 몰라서 그냥 쓴 거 였거든요.. 지금 생각해보면 식은땀이 나지요;;; 미국에서 흑인들은 보면서 굉장히 자존심있고 의식있는 분을 만난 적이 있는데 그들을 대중문화나 영화를 통해서만 접하다보니 그런 흑인의 진정한 내면을 접할 기회가 없었던 거 같아요,,

    2010/05/10 10:19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니그로라는 말은 해봤지만 니거는 처음.,

      2010/05/10 10:49 [ ADDR : EDIT/ DEL ]
    • 저기요

      자스민님은 nigger라는 말을 써보셨다고 한건데요.

      2010/05/10 11:04 [ ADDR : EDIT/ DEL ]
    • 네 nigger는 니거와 니가의 중간 발음 납니다.

      2010/05/10 11:13 [ ADDR : EDIT/ DEL ]
    • 댓글 감사합니다 자스민 님^^

      2010/05/10 13:33 [ ADDR : EDIT/ DEL ]
  8. 좋은 게시물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010/05/10 11:00 [ ADDR : EDIT/ DEL : REPLY ]
  9. 좋은 글이군요

    저도 외지에서 살다 보니 비슷한 것을 자주 느꼈었는데 이렇게 삽화 까지 첨부 하여 올린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데, 이해 하기 쉽게 글도 참 잘 쓰셨네요. 훌륭해요.

    2010/05/10 11:08 [ ADDR : EDIT/ DEL : REPLY ]
    • 감사합니다 좋은 글이군요 님,
      앞으로도 자주 놀러오세요^^

      2010/05/10 13:33 [ ADDR : EDIT/ DEL ]
  10. 제가 놀란 건 옛날 조선시대 사람들 피부가 일반인들은 농사를 져서 그런지 전부 흑인피부더라구요... . 그래도 미인도 같은 거 보면 새하얗잖아요 가부끼처럼., 저도 어릴적 사진 보면 엄청 까맣죠., 예전에 일본인 한국인은 공용장소에서 구별되어서 백인과 같이 흑인장소랑 구별된 데를 따로 들어간다고 그랬는데 ... . 다그런 것도 아닌 거 같아요... . 암튼 피부와 상관 없이 그 사람 하는일이나 잘 하면 그만이죠 뭐., 피부색깔이 일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니까.,

    2010/05/10 11:12 [ ADDR : EDIT/ DEL : REPLY ]
  11. 미국 뿐만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디안이라 하면 인도사람을 지칭하는 단어인데 왜 유독 한국에서만 아메리칸 인디안을 인디안이라고 부르는지 모르겠어요. 세계화가 되기위해 시급히 바꿔야할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아메리칸 원주민이 인디언이라고 불리우게 된 이유는 콜럼부스인가 누구인가가 맨 처음 실수로 미국대륙땅을 밟았을때 (사실은 그 사람은 인도로 가고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죠) 인도인줄 알고 인디안이라고 했다는... 전설인지..사실인지... 어쨋든 많은 사람들이 뿌와님 글 읽고 앞으론 실수 안했으면 합니다.

    2010/05/10 11:20 [ ADDR : EDIT/ DEL : REPLY ]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김기와님 블로그 클릭해보았는데 정말 볼거리가 풍성하더군요^0^)/

      2010/05/10 13:32 [ ADDR : EDIT/ DEL ]
  12. 코흘린

    오늘도 역시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맞아 맞아" 동감하게 하는 뿌와쨔쨔님의 주제선택 ^^

    2010/05/10 11:59 [ ADDR : EDIT/ DEL : REPLY ]
  13.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
    보그지 표지가 그런식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에서 놀랬네요.
    미국에서 동양권 사람들은 인종차별을 많이 받기도 할꺼 같은데..
    그런 면에 대한 이야기도 듣고 싶네요.

    2010/05/10 12:16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처음엔 어이가 없었는데, 생각을 바꿔보니 그렇더라구요, 비슷한 예로 윌 스미스(영화배우)는 헐리우드에서 영향력있는 배우임에도 단 한번도 베드신을 촬영해 본 경험이 없다고 하더군요. 백인들의 베드신은 로맨틱하고, 흑인들의 베드신, 혹은 흑인+백인의 베드신은 나오지 말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이라도 있는 것인지...정말 보수적이죠?

      2010/05/10 13:31 [ ADDR : EDIT/ DEL ]
  14. 좋은글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잘봤어요..
    '흑인은 엄연히 미국을 움직이는 주요한 동력' 이라는말 정말 동감입니다.
    ..요즘 흔히 들을수 있는 팝음악의 뿌리 인
    블루스 재즈 소울 R&B 등등... 만 보더라도 정말 대단한거 같아요..

    2010/05/10 12:38 [ ADDR : EDIT/ DEL : REPLY ]
    •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님.
      실질적으로 미국의 이미지를 대외에 알리는 건
      높으신 분들이 아닌 예술가들과 운동선수들이 더 잘하는 것 같아요.

      2010/05/10 13:30 [ ADDR : EDIT/ DEL ]
  15. gairemh

    미국서 몇달있는데 길거리서 흑인들 몰려다니거나 노는거보묜 겁나 웃겨여ㅋㅋ
    각양각색의 행색에 희안한 차림으로 잘다니더군여..
    그리고 보이지않는 차별도 미국와서 정말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2010/05/10 12:48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녕하세요 gairemh님, 댓글 감사합니다. 경험담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0/05/10 13:24 [ ADDR : EDIT/ DEL ]
  16. flql

    뿌와쨔쨔님~ 항상 재밌고 읽고있어용 ㅎㅎ
    근데 그러면
    보통 일상적으로 얘기할 때는 black이라고 써도 되는건가요??
    흑인 친구에게도..?

    2010/05/10 13:42 [ ADDR : EDIT/ DEL : REPLY ]
    • 100% 통용이라고 할 순 없지만, 친한 친구 사이에서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표현에 속합니다. 만약 친구가 흑인이라면 친구와 대화하다보면 '아, 이녀석은 black이라고 한다고 기분나빠하진 않겠구나' 하는 느낌이 옵니다. 자신이 직접 자신을 black으로 칭하곤 하거든요. 하지만, 분명이 안되는 경우도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유분방한 친구들 앞에서는 오히려 african american이라고 하는것이 어색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black을 더 일반적으로 쓰기도 합니다. 물론 여기서 중요한 점은 대화속에 은연중에 들어가는 것이지 그 피부색을 화두로 무언가 대화를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2010/05/10 14:19 [ ADDR : EDIT/ DEL ]
  17. 오늘도 넘 재밌게 봤어요!! 매번 1주일 기다리는게 넘 길게 느껴져요~ ^^ㅋ
    항상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내용 잘 보고 있어요.
    다시 일주일뒤를 손꼽아 기다릴께요~~

    2010/05/10 13:45 [ ADDR : EDIT/ DEL : REPLY ]
    • 감사합니다 파라란 님^^

      파라란님 같은 분들 댓글 읽을때면 항상 제 몸이 두개여서 일주일에 두개 했으면 좋겠네요.

      2010/05/10 14:16 [ ADDR : EDIT/ DEL ]
  18. 글 잘 일었구요. 그런데 한국말로 표현할 때 '흑인'이라고 하는게 과연 politically correct 표현인가요? 마치 피부색을 직접 지칭하는 'black'같은 어감이라서요. 저도 되도록 인종차별적인 용어를 쓰지 않으려고 노력하는데 한국말로 표현할 때 어떻게 쓰는게 좋을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전 가끔은 '아프리가계 미국인" (African American의 직역이죠)이란 표현을 쓰는데 (미국인을 지칭할 때), 이것도 좀 어색한게 사실이구요.

    2010/05/10 13:48 [ ADDR : EDIT/ DEL : REPLY ]
    • 한국에서 흑인 외에 흑인을 지칭할 딱히 다른 표현이 없는 것은 분명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언젠가부터 크레파스의 살색이 살구색으로 바뀌었다고 하는데, 여전히 흑인은 흑인이라고 하지요. 미국에서도 사실 african american이 과연 변질되어버린 negro의 원뜻(생물학적 흑인의 특징)을 100% 대체할 수 있는 말이냐에 대한 것에는 사실 논쟁의 의미가 있습니다. negro는 사실 '조센진'과 비슷한 개념의 말입니다. negro 자체는 단순히 아프리카에 주로 사는 그 인종을 나타내는 말인데 지금은 모욕스런 단어가 되었고, '조센진'은 조선인을 뜻하는 한자를 일본식으로 읽은 것임에도 상당히 모멸스러운 뜻으로 통하죠. 선조들의 잘못된 역사가 단어의 본디 의미를 변질시켜 놓으니 이렇게 후세가 고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2010/05/10 14:15 [ ADDR : EDIT/ DEL ]
  19. yeajin

    that's pretty awsome!

    2010/05/10 14:35 [ ADDR : EDIT/ DEL : REPLY ]
  20. 냥냥

    좋은글 감사합니다 캐나다는 코케이시안 많이 써요. 시골로 어학연수를 갔었는데 중국인하고 원주민들은 좀 많았는데 흑인들은 별로 눈에 띄지 않았던..흑인들은 대부분 대도시로 가나봐요

    2010/05/10 15:09 [ ADDR : EDIT/ DEL : REPLY ]
    • 캐나다에서의 경험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미국의 경우는 동네마다 모이는 인구 비율이 달라집니다. 어떤 동네는 유태인이 많고, 어떤 곳은 라티노가 많고 그런 식입니다. 도시로 갈 수록 흑인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은 비슷합니다.

      2010/05/11 00:39 [ ADDR : EDIT/ DEL ]
  21. 오늘도 유익한 영어공부 잘 했어요~
    늘 감사해요~

    2010/05/10 15:57 [ ADDR : EDIT/ DEL : REPLY ]
  22.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항상 뜨거운 감자인 거 같습니다.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며 함께하는 마인드가 필요한 거 같아요!

    2010/05/10 16:06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게 말입니다. 인류의 풀어야 할 숙제, 언젠간 우리나라도 겪게 될 숙제 맞지 말입니다. 악랄병장님 방문 감사합니다.

      2010/05/11 00:36 [ ADDR : EDIT/ DEL ]
  23. 오늘도 유익한 영어공부...
    너무 고마워요~
    미국사회뿐 아니라 우리도 인종 차별을 말아야겠어요~!

    2010/05/10 16:18 [ ADDR : EDIT/ DEL : REPLY ]
  24. 그냥 궁금해서

    글 잘 봤습니다. 그런데 두번째 삽화에서 never had 다음에 no는 빠져야하는 거 아닌가요?

    2010/05/10 17:46 [ ADDR : EDIT/ DEL : REPLY ]
    • 미국인들이 문법상은 틀린데도 관용적으로 많이 쓰는 잘못된 부정 표현입니다. 흑인 영어에서 특히 비문법적 경향이 많이 나타나는데요, 위의 만화에서도 마이클의 인종차별적 발전에 가장 상처받고 야유를 보낸건 대부분 흑인이었기에 그런 표현이 나오는 것입니다.

      문장 구조상으로는 이중 부정이니 긍정에 가까운 뜻이 되어야 할 것 같지만, 강한 부정을 뜻합니다. 비슷한 예로

      You ain't no better than me. 라고 하면, 언뜻 보면 '너는 나보다 나은 것이 없진 않아' 라고 해석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나보다 니가 나은게 뭐가 있어.' 라고 해석이 됩니다.

      2010/05/11 00:42 [ ADDR : EDIT/ DEL ]
  25. 1212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적인 발언들..사회적 대우들은 문제가 있지만..흑인을 흑인이라고 지칭했다고 해서..차별이라 한다면,...문제가 있는 것 아님?백인도 하얗기에 백인이라 하고..황인들도 상대적으로 좀 누렇기에 황인이라 하는데..비하하는 표현이 아니라면 흑인이라고 부르는 게 무엇이 문제가 되는지..솔직히 흑인들이 객관적으로 까만것은 사실이고..그에 따라서 부를 뿐..비하나 격하의식으로 부르는 게 아닐진데..내가 보기에도 흑인을 흑인이라 못 부른다는 것은..흑인들이 가지고 있는 괜한 억압적 피해의식이라고 생각함..;;그것을 괜히 봐줄 필요는 없다고 봄;;

    2010/05/10 17:59 [ ADDR : EDIT/ DEL : REPLY ]
    • 원래대로라면 1212님 말씀이 백번 맞지만 이미 흑인이라는 표현 자체에 피부색을 통해 사람을 가르고 경멸하려는 의미가 너무 강해졌고, 상대적으로 백인은 우월하다는 인식이 은연중에 박혔기 때문일 것입니다. 위에도 한번 댓글을 통해 언급했지만, african american이 흑인의 외양적 특성을 대변하지 않고 있고, 보수주의자들은 왜 흑인(black)을 african american으로 불러야 하냐는 해묵은 논쟁을 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현재로썬 그 단어가 가장 바람직한 것은 확실합니다.

      2010/05/11 00:54 [ ADDR : EDIT/ DEL ]
  26. Phillip

    아주 좋은 글입니다. 미국에서 오래동안 살았었고, 흑인들에 대한 호기심에, 할렘, 이스트할렘, 브루클린 법원근처에서 아르바이트도 해봤었습니다. 재미난건, 브루클린 법원근처( 흑인 부촌)의 교육받은 흑인들은 굉장히 예의바르고, 친절하다는 겁니다. 그 이후 느낀건 모든건 교육과, 개인차이지 인종차이가 아니라는 겁니다..

    2010/05/10 18:20 [ ADDR : EDIT/ DEL : REPLY ]
    • 좋은 말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Phillip님. 좋은 한 주 보내세요.^^

      2010/05/11 00:43 [ ADDR : EDIT/ DEL ]
  27. 라랄랄랏

    저도 흑인 대상으로 옷을 파는 소위 힙합.. 옷가게에 일하면서 많이 느꼈네요.
    출발점부터가 다르기에 절대 같아질 수 없는 그 차이.. 좀 씁쓸했네요. ㅋㅋ

    그런데 never had no shows, never had no movies는 이렇게 되면 중복으로 부정이 되는데... no 빠져야 하지 않을까요?

    2010/05/10 18:42 [ ADDR : EDIT/ DEL : REPLY ]
    • 팬더베이스

      강조하는걸로 알고있어요
      노래가사에 많이 나오더라고요
      중복으로 부정하는거 ~

      2010/05/10 20:55 [ ADDR : EDIT/ DEL ]
    • 미국인들이 문법상은 틀린데도 관용적으로 많이 쓰는 잘못된 부정 표현입니다. 흑인 영어에서 특히 비문법적 경향이 많이 나타나는데요, 위의 만화에서도 마이클의 인종차별적 발전에 가장 상처받고 야유를 보낸건 대부분 흑인이었기에 그런 표현이 나오는 것입니다.

      문 장 구조상으로는 이중 부정이니 긍정에 가까운 뜻이 되어야 할 것 같지만, 강한 부정을 뜻합니다. 비슷한 예로

      You ain't no better than me. 라고 하면, 언뜻 보면 '너는 나보다 나은 것이 없진 않아' 라고 해석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나보다 니가 나은게 뭐가 있어.' 라고 해석이 됩니다.

      2010/05/11 00:43 [ ADDR : EDIT/ DEL ]
  28. ㄷㄹㄷ

    흑인들 겉으로는 무식하고 그래보여도 착하고 그런사람 많아요 저 미국 학교 기숙사에서도 흑인 있었는데 되게 많이 도와주고 친절했어요

    2010/05/10 19:30 [ ADDR : EDIT/ DEL : REPLY ]
    • 위에 어떤분도 말씀하셨지만, 교육의 기회가 없고, 어린 시절을 핍박과 고통 속에서 자라난 부모들 밑에서 자란 자식들 또한 그러한 스트레스를 대물림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더이상은 이런 삶을 물려주지 말자는 생각에 자식만큼은 잘 키우려는 사람들도 있긴 하지만 아주 많지는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지 유명한 흑인 재즈 뮤지션들도 하나같이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합니다. 듀크 엘링턴은 예외라고 하죠 그래서 이름마저 듀크(공작님)라는 별명이 이름으로 굳었을 정도이니까요...

      2010/05/11 00:35 [ ADDR : EDIT/ DEL ]
  29. buon

    평소부터 늘 궁금했던 건데요, African american은 결국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가리키는 말이잖아요?
    미국인이 아닌 흑인은 공식적으로 어떻게 부를까요?
    혹은 피부색이 검긴 검되 아프리카계가 아닌 경우에는요?

    2010/05/10 19:33 [ ADDR : EDIT/ DEL : REPLY ]
    • 글쎄요 까맣다고 블랙 흑인 그렇지 않고 보통 히스페닉이나 아랍계 또는 인디언, Native American 정도로 부르죠. 아프리카계는 흑인이구요... . 보통 까만피부는 아프리카계면 블랙, 까무잡잡한 피부는 dark skin이라고 표현한다라고 알고 있습니다... .

      2010/05/11 22:52 [ ADDR : EDIT/ DEL ]
  30. 비밀댓글입니다

    2010/05/10 21:11 [ ADDR : EDIT/ DEL : REPLY ]
    • 발음 에피소드에 대한 의견 감사합니다. 발음관련 꼭지들은 상대적으로 작업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또, 본래 하려던 에피소드들이 더 나은 내용으로 보여드리기 위해 4개월 이상 동면 기간을 거치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부분은 가급적 빠른 시일내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2010/05/11 00:32 [ ADDR : EDIT/ DEL ]
  31. BLACKDADA

    저도 최근에 안 단어 nigger. ㅋㅋㅋ
    스펠링을 몰랐는데 오늘 알게됐네요. ㅋㅋ
    일본말로 'bitter' 가 nigger랑 발음이 비슷하데요.
    그래서 일본친구가 미국에서 이 단어를 외쳤다가...
    큰일날뻔했다고 들은적있어요 ㅋㅋㅋㅋㅋㅋ
    이번주제로 다뤄져서 반갑네요 ㅋㅋㅋㅋ
    근데 african american 이면 아프리카계 사람들한테만 쓸수있나요?
    제가 지금 캐나다에 있는데 여긴 자메이칸 사람들이
    많거든요. 자메이카는 아프리카에 있는건 아니고..그래도 african canadian 이렇게 얘기하면 되나요?

    2010/05/11 02:24 [ ADDR : EDIT/ DEL : REPLY ]
  32. EW

    전 호주에 있는데 흑인은 보기가 힘들어요..관광 성수기때 놀러온 관광객들 빼곤 이주해서 사는 사람은 아직 못봤어요..호주는 백호주의로 악명높았는데 요즘 다시 인종주의가 슬슬 고개를 드는 조짐이..여긴 주로 인디안(인도사람)이 타겟이예요..벌건 대낮에 지하철에서 칼에 찔리고 인종문제가 아니라고 정부에선 부정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인정하는 현실이죠..아시안계도 예외없이 강력범죄나 인종주의의 희생양이 되기도 하는데 아무리 수많은 종류의 백인을봐도 그렇게 하얗다는 느낌도 안들고..피부가 하얀거 빼곤 그래서 뭐 어쩌라고? 라는 생각밖에 없는데 대체 이 미친 백호주의는 어떻게 생겨나게 됐는지 정말 이해가 안가요.. 단한번도 이 사람들이 인종적으로 잘나거나 우수하단 생각은 해본적이 없는데(오히려 흑인들의 그 야생적이고 탄력적인 몸매나 운동감각 이런거는 멋지고 잘났다란 생각은 해봤습니다만 ㅋㅋㅋ )..그냥 똑같이 말하고 먹고 생각하는 같은 사람일뿐인데 정말 답답할 노릇이죠..

    2010/05/14 17:39 [ ADDR : EDIT/ DEL : REPLY ]
    • 나그네

      저도 호주에 사는데 :)
      흑인보기가 힘들다고 인종차별이 있는건 아니죠.
      강력범죄는 아시안에게도 생기고 라틴에게도 생기고
      그 백인들에게도 똑같이 생겨요.
      호주의 백호주의가 악명높다고 저도 들었지만
      그런사람 한명도 못봤답니다..
      심지어 외국인으로서 살기 가장편한곳이 호주라는
      생각도 하게되는걸요, 물론 대도시기준~

      2010/06/22 21:06 [ ADDR : EDIT/ DEL ]
  33. ㅁㅇㄴㄹ

    흑인을 옹호 하는 글이군요.... 왜 우리가 흑인들이 민감한 문제까지 알아줘야 하는지 모르겠군요..... 차라리 우리나라 사람들이 받는 차별과 부당함에 대해서 말해보면 어떨까요? 그리고 흑인들이 사회적 지위가 낮은게 차별인가요? 개개인의 능력이지요. 그러면서도 흑인들이 시끄럽게 하고 이런건 흑인들의 문제가 아니라 개개인의 문제로 이건 전형적인 불합리한 시각이네요. 미국이라는 사회 자체가 불합리 해요 흑인을 비하하는건 굉장히 지탄 받으면서 동양인을 비하하는건 아무런 저항이 없죠. 그리고 농구때문에 미국의 위상이 올라갈 정도의 스포츠가 아닙니다. 농구는 미국 이외에는 거의 어느나라도 신경 안쓰는 미국에서 만들어진 스포츠일 뿐이지 축구 테니스 럭비 F-1같이 세게적인 주목을 받는 스포츠는 아니죠....

    2010/08/26 23:31 [ ADDR : EDIT/ DEL : REPLY ]
  34. Jay

    음....백인친구가 인디안 보고 그냥 인디언이라고 하던데요? 굳이 앞에다가 American을 안 붙이던데요..그래서 저는 인도인을 말하는줄 알고 인도인이냐고 물으니 아니라고..인디안이라면서 인디안 흉내도 내줫어요....-_-,,, 그 애만 그런게 아니라...여러명이 그러던데....

    2010/10/27 17:37 [ ADDR : EDIT/ DEL : REPLY ]
  35. ;;;;;

    저도요 굳히 동양인들이 흑인문제 생각할일 아닌듯 거기다 별로 저도 흑인 안좋아함
    특히 마이클젝슨은 정신병자인데 왜 인기있는지 모르겠음
    세계스타인 비를 사람들이 좋아하는건 당연하다 생각해도 마이클젝슨은 수술을 희귀병때문에 했다고해도 50~60번정도했다던데 완전 중독이네. 외계원숭이같고 성폭행사건에 완전 이상한짓 많이하고다녔던데 이해할수없는 미국인들임 왜 그런애를 좋아함?
    꼭 안티라서가 아니라 노래도정말 별로임 참나...
    흑인가수들이 뜰수있는것도 지들똑같은것들끼리 많이들 띄어주니까 그런다고 들었거든여
    그니까 비욘세같은애들이 뜨지..완전 화장빨이라 민낯은 할머니같던데
    깜둥이들도 동양인차별한거 듣고 진짜 황당한적도있는데 무슨 지네는 더 못생긴것들이 감히 누굴 차별한다는건지 동양나라.서양나라 나뉘어져도 깜둥이들나라는 아프리카밖에 없으면서
    개네가 동양인차별한거보고는 더 어이없어거든여 누굴보고 차별한다하는건지

    2011/01/11 13:30 [ ADDR : EDIT/ DEL : REPLY ]
    • 지나가다

      이런 글에서 느낄 수 있겠네요. 이런 걸 배우는건 동양인이 별로 마주칠 일 없는 혹은 관심없는 흑인에 대해 쓸데없이 배우는게 아니라 하나의 '상식'이고 인간에 대한 배려라는 것을요. 댓글쓴이님을 보면 깜둥이라던지 외계원숭이라는 단어에서부터 님의 수준을 알수 있겠어요. 어딜가나 인종차별은 나쁜 것입니다. 당신이 어이없어하는 인종차별, 지금 쓴 글에서 그대로 드러난다는 것은 느끼시는지?

      2011/04/05 23:06 [ ADDR : EDIT/ DEL ]
  36. 뿌와짜짜님 만화 가운데 즈음해서 서류 등록 폼에서 Latin Ameican 이라고 씌어져있는데 혹시 Latin American 에서 실수로 r 이 빠진것이 아닌지요? 아니면 실제로 Latin Ameican 이 맞는것인지 궁금합니다.

    2011/06/22 14:30 [ ADDR : EDIT/ DEL : REPLY ]

-1